ㅇ 선과 단전호흡
   ㅇ 쑥뜸이란
   ㅇ 쑥뜸의 실행방법
       +  쑥뜸 경험담
       +  자연이 준 최상의 선물
       +  쑥뜸을 뜨는 방법
       +  화침,마늘뜸의 암종치료
   ㅇ 쑥뜸의 추가자료
   ㅇ 쑥뜸 체험기



먼저 아래의 내용을 읽기전에 본 홈의 쑥뜸 메뉴에 있는 자료를 모두 숙지한다.


ㅁ 쑥뜸을 반드시 떠야 할 사람 ㅁ 쑥뜸을 떠서는 안될 사람
ㅁ 언제 뜨는가? ㅁ 얼마동안 뜨는가?
ㅁ 쑥의 준비 ㅁ 쑥치는 법
ㅁ 뜸 뜨는 법 ㅁ 뜸자리 잡기
ㅁ 금기사항 ㅁ 화독에 대한 유의사항
ㅁ 초보자를 위한 뜸 계획표 ㅁ 연령별 뜸장수
ㅁ 뜸장을 만드는 방법  


▶ 쑥뜸을 반드시 떠야 할 사람

물에 빠지거나 농약이나 음독자살로 죽음 직전에 몰린 사람, 극심한 화공약독 오염자(예:고엽제 피해자, 원자병 환자 등), 곱추, 전신불수 등 마비증 환자, 에이즈 백혈병 등 현대의학으로 치료 불가능한 환자, 정신질환자, 간질병자 등. 물론 치료시기라든지 개인차 등으로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한 사례도 없지 않다.
또한 잦은 질병에 시달리는 사람, 타고난 병약 체질자, 기타 질병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사람, 그리고 고도의 정신집중을 요하는 직종 종사자와 예술인, 정신수양을 하는 사람 등이 뜨면 매우 좋다.
Δ 목록으로

▶ 쑥뜸을 떠서는 안될 사람

다음 경우에 처한 사람은 쑥뜸이 오히려 화를 미칠 수 있으니 금해야 한다.
오랫동안 병고에 시달려 기력이 극도로 쇠약한 사람, 간암 및 암환자 등 수술로 기력이 극도로 쇠약한 사람이 쑥뜸이 좋다는말만 뜯고 바로 뜨는 예가 있는데, 체력을 생각하지 않고 바로 뜨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죽염 + 밭마늘 복용, 유황오리 복용 등으로 병세를 돌리고 체력을 회복한 후 시도해야 한다.
Δ 목록으로

▶ 언제 뜨는가?

쑥뜸은 봄, 가을에 뜬다. 다만, 물에 빠지거나 농약에 중독된 사람처럼 목숨이 경각을 다투는 경우라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말고 떠야 한다. 건강 증진을 위해서라면 한해에 가을철 한철만 떠도 무방하다.

구분 시기 최적기 비고
봄철뜸 입춘~하지 우수~춘분까지의 45일간 쑥뜸의 준비와 마무리 기간까지를
합할 경우 총 3개월이 소모되므로
이를 계산하고 일정을 잡아야 한다.
가을철뜸 입추~동지 처서~추분까지의 45일간

Δ 목록으로

▶ 얼마동안 뜨는가?

금기사항을 철저히 지키면서 떠야하기 때문에 제대로 뜨자면 석달 안팎이 걸린다.
쑥뜸을 뜨는 기간은 30일~45일 정도면 족하나 쑥뜸 실행시나 동일한 생활수칙을 지켜야 하는 준비기, 마무리가까지를 포함하면 90일에서 100일을 잡아야 한다.
그렇다고 3달 동안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쑥뜸만 뜬다는 것은 아니다. 평상시처럼 활동하면서 금기사항을 지키고 쑥뜸을 뜰 몇 시간만 내면 된다.

구분 내용 소요기간 비고
준비기 · 쑥뜸 뜨기 위한 몸과 마음의 준비 기간 15일간
전 기간을 통틀어 금기사항을 철저히 지킨다
· 몸의 기력을 보(補)하고 마음을 정결하게 한다.
실행기 · 쑥뜸을 뜨는 기간 15~45일간
· 나이, 체력, 병증에 따라 100장에서 1000장까지
마무리기 · 고약으로 죽은 피를 뽑아내고 쑥뜸 효력을 유지(保持)
  하는 기간
30일~60일

Δ 목록으로

▶ 쑥의 준비

자신의 질병 치유를 위해서건 정신력 강화를 위해서건 쑥뜸을 시도하려면 뜸쑥이 필요하다.
시중에서 파는 뜸쑥은 대개 갑속에 조금씩 넣은 것들인데 영구법에 사용하는 뜸쑥은 150g~300g 이 필요하므로 무게 단위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뜸쑥 중에 가장 좋은 것은 해풍을 맞고 자란 강화도의 약쑥이 가장 좋다.
쑥은 성장력이 가장 좋은 시기인 음력 5월 단오절에 채집하여 약용으로 쓴다.
쑥의 효능은 출혈을 그치게하는 지혈(止血)작용과 회충구제, 복통의 진정, 몸을 따뜻하게 하는 온신(溫身), 피를 맑혀주는 정혈(淨血)작용 등을 들 수 있다.
Δ 목록으로

▶ 쑥치는 법


시중에 판매되는 쑥은 기계로 잘 분쇄되어 있지만 가능하면 뜸을 뜨기 전에 한번 더 채에 쳐서 쑥똥을 제거한 후에 사용한다.
가늘고 부드러운 채나 양파 망 같은데 넣고 비벼주거나 흔들어주면 잘 쳐진다.
※ 충분히 잘 쳐져야 효과가 좋다. 쳐놓은 쑥은 대바구니 등에 담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둔다.
Δ 목록으로

▶ 뜸뜨는 법

 1 중완과 단전을 뜨는 경우에는 한꺼번에 두 곳을 뜨는데 불을 붙일 때는 중완에 먼저 붙이고 조금 사이를 두어 관원(단전)에 붙인다(위에서 아래로). 이때 뜸장은 중완에 놓는 뜸장을 관원에 놓는 뜸장보다 조금 작게 만든다. 특정한 병이 없거나 건강증진을 위해서라면 단전만 뜨면 된다.
 2 뜸뜨는 초기에 뜸자리 주위에 물집이 생겼을 때는 다음날 뜸을 뜨기 전에 물집을 바늘이나 이쑤시개 등으로 물집을 터뜨려 짜버리고 난 뒤에 뜸을 뜬다.
 3 뜸자리는 치우지 말고 두 세장까지는 그대로 눌러서 계속 그 위에 얹어 놓고 뜬다. 밑의 뜸재가 3~5mm 이상일 때는 다음 장 부터는 뜸재의 허리부분을 털어내고 그 위에 얹어놓고 뜬다. 경우에 따라서 깨끗이 털어내고 뜸을 떠도 좋다.
 4 뜸을 뜰 때는 찬바람이 아주 좋지 않다. 문을 닫아 놓고 뜰 것. 또한 그날 뜨고 난 뒤에 뜸재를 털어낼 땐 큰 붓 등의 솔로 쓸어낸다. 뜸자리를 불지 말 것.
 5 뜸자리에서 진물이나 피, 고름 등이 흘러도 절대로 화상치료를 해서는 안되고 휴지 등으로 닦아낸다. 또한 떠고 난 뒤 한 두시간 아릴때 찬 물수건 등을 뜸자리 주위에 얹는 따위의 일을 하지 말 것. 5분이상 타는 뜸장을 뜨고나면 사람마다 차이는 있으나 약 1~2시간 굉장히 아리다. 후통이라고 할 만큼 아주 고통이 심한 경우도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므로 그대로 참는 방법 밖엔 도리가 없다. 무통이 오면 후통이 없다.
 6 뜸장이 타고 있을 때 될 수 있는 대로 온 몸의 힘을 빼도록 할 것. 온 몸에 잔뜩 힘을 주거나 몸을 틀수록 사실은 더 아프다.
 7 고약은 뜸이 완전히 끝난 뒤에 붙인다. 뜸을 떠서 딱딱한 부위에 그대로 고약을 부쳐서 진물이 흐르면 딱지를 떼고 그 위에 고약을 붙인 후 고름을 빨아낸다. 고약 속에 들어있는 발근고는 빼고 검은 고약만 뜸자리의 크기에 맞게 펴서 붙인다.
 8 사람에 따라서 시기는 천차만별이나 뜨다보면 전혀 뜨겁지 않고 훈훈하며 시원한 느낌이 들고 뜨겁지 않은 때가 있다. 이 때는 기회를 놓치지 말고 계속해서 다시 뜨거워질때까지 쉼없이 뜬다. 혼자서는 힘들므로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좋다. 이런 기간도 몇 시간 혹은 며칠 오는 등 사람에 따라 다르다. 다시 뜨거워질 때는 즉각 중단하고 고약을 붙인다.
 9 고약을 붙이는 기간은 고름이 다 빠지고 완전히 새살이 돋아나올 때까지 붙인다.
대개 한달 내지 두달 정도 걸린다. 그리고 금기사항은 완전히 새살이 돋아나 고약을 붙이지 않을 때까지 지켜야 한다.
 10 뜸뜨는 기간 및 고약을 붙이는 기간 중에는 감기와 식중독을 특히 조심할것.
 11 뜸뜨는 기간 중에는 정신적으로 각자 하나씩의 좋은 기원(소원)을 염두에 두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뜨면 좋다

Δ 목록으로

▶ 뜸자리 잡기

뜸을 뜨기 위해서는 우선 뜸자리를 잡아야 한다. 주요 뜸자리는 중완, 단전(관원), 족삼리 등 세 곳이다. 특별한 병력이 없는 젊은 사람은 단전에만 뜸을 떠도 된다. 그밖에 자신의 병증에 따라 설명을 참조하여 뜬다. 뜸자리 잡는데 자신이 없는 사람은 경험자의 도움을 받거나 침구사 · 한의사의 도움을 구한다.

중완 명치와 배꼽 사이의 중앙
관원(단전) 치골과 배꼽을 5등분 했을 때 위에서 3번째 점
족삼리 인터넷을 ‘족삼리’로 검색하여 확인하거나 혹은 한의원의 안내를 받을 것.

Δ 목록으로

▶ 금기사항

뜸뜨기 시작부터 완전히 아물 때 까지 철저히 지킬 것
1. 술, 닭, 돼지, 오리, 개 등의 육류(육류는 쇠고기만 먹는다) 명태, 오이, 생선회, 굴, 젓갈류, 계란, 밀가루 음식
    메밀, 상한 음식 등을 입에 대지 말아야 한다.
2. 부부관계를 금한다.
3. 양, 한약 등 일체의 약은 금지한다.
4. 쑥은 약초이며 신성한 것이므로 부정한 마음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Δ 목록으로

▶ 화독에 대한 유의사항

뜨고 난 뒤 다음날 아침에 머리가 터질 듯이 몹시 아프거나 혹은 눈이 토끼 눈처럼 새빨갛게 충혈되거나 고름이 끼면 즉시 중단할 것.
Δ 목록으로

▶ 초보자를 위한 뜸 계획표

1일째(쌀알크기) 5초~30초 9~11장
2일째(콩알크기) 30초~1분 9~11장
3일째 1분~2분 9~11장
4일째 2분~3분 9~11장
5일째 3분~5분 9~11장
6일째 5분~7분 9~11장
     

1. 위 표는 하나의 보기이다. 인산선생님의 영구법은 5분 이상 것만 뜸장의 수에(족보에)들어가므로 위 표를
    모델로 하되 될 수 있는 대로 5분 뜸장으로 빨리 들어가는 것이 낫다.
2. 본 홈에 소개된 쑥뜸의 자료를 충분히 숙지한다.
3. 하루에 뜨는 뜸장수는 반드시 홀수로 한다. (예 : 9장, 11장, 13장, 15장, 17장)
4.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잠자기 두세 시간 전에 뜬다.
    식사를 늦게 했다면 한두 시간 뒤, 소화가 된 뒤에 뜨는 것이 좋다.
5. 찬바람은 쑥뜸과 상극이므로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문을 닫아 놓고 뜬다.
Δ 목록으로

▶ 연령별 뜸장수

40세 이전은 200~300장, 41~50세는 400~500장, 51~60세는 1,000장, 61~70세는 2,000장, 71~80은 3천장

혈액형이 O형인 사람은 뜸장에 너무 구애 받으면 안된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눈이 충혈되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곧 중지한다.
Δ 목록으로

▶ 뜸장을 만드는 방법

위쪽이 뾰족하고 아래쪽이 평평한 원추형으로 만드는데 밑지름 2cm 이상이 되어야 5분 이상 타는 뜸장이 된다. 손으로 송편 빚듯이 잘 비벼서 중간에 공간이 없게 만든다. 뜸장이 타는 시간은 불을 붙여서 완전히 소진될때까지를 말한다.

* 쑥뜸은 개인차가 있으니 믿을 만한 경험자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본 홈의 ‘인사모’ 카페에 글을 남기면 경험자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
Δ 목록으로

<본 홈의 쑥뜸과 쑥뜸자료를 충실히 탐독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