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선과 단전호흡
   ㅇ 쑥뜸이란
   ㅇ 쑥뜸의 실행방법
       +  쑥뜸 경험담
       +  자연이 준 최상의 선물
       +  쑥뜸을 뜨는 방법
       +  화침,마늘뜸의 암종치료
   ㅇ 쑥뜸의 추가자료
   ㅇ 쑥뜸 체험기


쑥(艾葉)은 자연이 인간에게 선사한 가장 값진 선물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약쑥만큼 광범위하게 수 많은 인류의 각기 다른 질병을 치유시켜 줄 수 있는 약도 드물기 때문이다.
약쑥은 상고시대부터 오랜 세월 동안 쑥뜸의 재료로 또는 탕약의 재료로 사용되어 왔는데 질병치료의 눈부신 효과는 대개 쑥뜸에서 나타나고 있다.

쑥뜸은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인류의 거의 모든 질병을 근치(根治)시킬 수 있는 신약중(神藥中)의 신약이다. 한의학 서적의 침구(鍼灸)부문에 그 용법과 효능 등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재래의 기록에서 천명되지 않은 몇 가지 중요한 사항에 관해 설명코자 한다.
쑥뜸은 질병치료에 이용하면 가히 만병(萬病)을 모두 치료할 수 있고 자신의 수행(修行)에 이용하면 능히 참선삼매(參禪三昧)의 깊은 경지에 직입(直入), 미묘한 법열(法悅)을 맛볼 수 있는 불가사의한 묘방(妙方)이다.
쑥뜸을 뜨는 가장 좋은 시기는 봄의 경칩, 춘분절의 30일과 가을의 입추, 처서절의 30일이다. 사람이 질병에 걸리게 되면 우선 머릿속의 12뇌(腦)로 병균이 모여들어 자리잡게 되므로 수술 등 부분치료요법으로는 질병이 완전히 치유되지 않는다.

사람의 두부(頭部)에는 신뇌(腎腦=水晶宮), 방광막(膀胱膜), 명문뇌(命門腦 =天谷宮 ), 삼초(三焦)막, 간(肝)뇌, 담(膽)막, 심장(心臟)뇌, 소장(小腸)막, 비장(脾臟)뇌 , 위(胃)막 등 소뇌(小腦)와 폐장(肺臟)뇌, 대장(大腸)막 등 대뇌(大腦)가 있어 인체의 모든 활동의 중추역활을 한다.
따라서 질병에 걸리면 일단 병균이12뇌로 모여 자리잡은 뒤 서서히 온몸에 파급되는데 쑥뜸은 인체질병의 사령부(司令部)격인 12뇌의 병균을 소멸, 근본적으로 건강을 회복시켜주는 정화(淨化)작업을 수행한다. 약쑥으로 중완(中脘)ㆍ기해(氣海)ㆍ관원혈(關元穴)을 뜨면 12뇌와 골수ㆍ혈관ㆍ근육속에 침투해 있는 일체의 병균을 남김없이 소멸시켜 진물과 고름으로 화하여 인체 밖으로 나오게 한다. 인간의 의료 기술로는 도저히 해낼 수 없는 신비의 전신(全身)수술 요법이라고나 할까?
예를 들어 뼈가 부서진 자리게 뜸을 뜨면 극도의 강한 자극으로 인해, 신경은 회복되고, 높은 온도로 혈관은 유통되며, 강한 인력(引力)으로 살 속에 박혀 있는 세분(細分)된 뼛가루가 남김없이 모아져 재결합 함으로써 원상태로 회복된다.

뜻밖의 사고로 갑자기 숨진 사람은, 온몸의 피와 살과 신경과 근골(筋骨)은 한동안 살아 있으나 갑자기 닥친 심장의 충격으로 심장의 피가 멎고 판막신경이 마비되어 일시적으로 가사(假死)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다. 이렇게 갑자기 심장이 멎은 사람은 몸 전체의 피가 완전히 굳고 온몸이 완전히 마비되기 전까진 영혼이 육신(肉身)에서 떠날 수 없어 혼줄〔生命線〕이 끊어지지 않으므로 소생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독, 극약(毒極藥)을 먹고 죽거나 목매어 죽은 사람, 물에 빠져 죽거나 타박상으로 죽은 사람, 연탄 중독, 독사독으로 죽거나 수면제를 먹고 죽은 사람 등 급사자(急死者)들은 모두 소생 가능한 것이다. 이럴 때는 우선 가슴 부위에 온기(溫氣)가 남아 있는가를 확인, 온기가 있을 때는 중완혈(中脘穴)에 15 ~ 30분간 타는 뜸장을 놓고 떠주면 높은 온도와 강한 자극으로 신경이 회복되고 피가 유통되어 소생한다.
이 가운데 독, 극약을 먹고 의식불명인 사람은 목에서 피를 토할 때 위와 창자가 끊어져 살점이 섞여 넘어오는 예도 있다. 이때 중완혈에 뜸을 떠보면 대개 3장만 뜨면 피가 넘어오는 것이 멎고 5장에 의식이 회복되는데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난다. 이렇게 5시간 만에 소생하는 이유는 「온도×시간」으로 알아낼 수 있다.
사람이 음식을 먹게 되면 장부의 온도 섭씨 36도로 24시간 동안에 음식을 소화시켜 피와 살이 되는데 뜸을 뜨게 되면 약 3백도 가량의 온도이므로 보통 3시간이면 파열됐던 창자를 재생시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5시간 이후에는 음식을 먹어도 안심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