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선과 단전호흡
   ㅇ 쑥뜸이란
       +  성불,화선에 이르는 법
       +  생명의 근원 영천
       +  영도보강 - 후천적 장수
       +  우주등에의 점화
       +  뇌속의 병균을 소멸
       +  무궁한 조화의 원천
       +  우주의 광명 - 와선법
       +  고통의 심연
       +  쑥뜸은 신경을 강화
   ㅇ 쑥뜸의 실행방법
   ㅇ 쑥뜸의 추가자료
   ㅇ 쑥뜸 체험기


앞서 설명했듯이 쑥뜸은 12뇌 속의 병균을 소멸시킨다.
무궁한 자연의 조화력(造化力)을 가진 신비의 약초 - 약쑥〔 艾葉 〕기운이 뜸을 통해 체내에 들어가면 높은 온도에 의해 우선 12뇌로 올라갔다가 온몸의 말초신경을 돌아 다시 뜸뜨는 부위로 돌아오게 된다. 이때 12뇌와 혈관, 골수, 근육 속에 자리잡고 있던 병균들은 약쑥의 조화력과 뜸불의 온도의 힘에 밀려 쫓겨 다니다 결국 뜸뜨는 자리로 쫓겨나와 강한 뜸불의 화독(火毒)에 전멸되고 만다. 뜸자리에 응집되어 흐르는 고름, 진물 등은 쑥뜸의 힘에 전멸된 병균의 잔해(殘骸)들이다.

12뇌에 관해서는 고금(古今) 어느 의서(醫書)에서도 천명된 바 없으므로 12뇌와 12뇌에 자리잡게 되는 주요 병균들에 대해 대략 설명하겠다. 12뇌는 6뇌(腦) 6막(膜)을 지칭하는데 뇌는 인간의 의식(意識)을 주재하고 막은 뇌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소뇌(小腦) 중심 부위의 신뇌(腎腦)는 곧 옛사람들이 일컫는 수정궁(水晶宮)인데 물과 같이 맑은 지(智 : 聰 )와 모든 기억력을 간직한 곳이다. 수정궁은 소아마비ㆍ신장염ㆍ신장암ㆍ방광염ㆍ방광암ㆍ부인 자궁염ㆍ 자궁암ㆍ자궁육종양ㆍ자궁혈종양 등 일체의 신ㆍ방광(腎膀胱 )병균이 모이는 곳이다. 명문뇌(命門腦)는 곧 천곡궁(天谷宮: 陰腦 )을 말하는데 태양과 같은 밝은 혜(慧=明)를 간직한 곳이다. 뇌성마비ㆍ뇌암균 들이 모여들어 자리잡게 된다. 수정궁은 방광막이 보호하고 천곡궁은 삼초막(三焦膜)이 보호하고 있다. 수정궁 신장(腎臟)은 불속의 물(火中水)이니 음수(陰水)요, 수정(水精)이므로 조화가 무궁하고 방광은 물속의 물(水中水)어니 양수(陽水) 요, 수기(水氣)이므로 별다른 조화가 없다. 천곡궁 명문(命門)은 물속의 불(水中火)이니 음전류(陰電流)요, 삼초(三焦)는 불속의 불(火中火)이니 양전류(陽電流)이다. 우리 몸의 운동력은 명문과 삼초에 있는데 이들의 합성처(合成處)가 바로 단전(丹田)이라고 하는 곳이다.

단전은 성불(成佛)의 상징인 사리-영주(靈珠)가 이루어지는 곳이요, 성불한 이의 단전은 지상(地上)ㆍ지하(地下)ㆍ수중정(水中精)의 핵(核)인 여의주(如意珠)가 화(化)하는 근원처이다. 물이 나무를 낳는 원리〔水生木〕에 따라 천곡ㆍ수정 양궁(兩宮)의 기(氣)로 간뇌(肝腦)와 담장막(膽腸漠)이 이루어진다. 간뇌는 천궁ㆍ수정궁의 보조뇌로서 2궁(宮)에 인애(仁愛)의 정(情)을 전하고 2궁은 심장에 전하여 사람으로 하여금 상대를 사랑하는 마음〔愛物之心〕을 생(生)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간뇌의 성(性)과 혼(魂)은 2궁에 매여 있다. 담장막은 간뇌를 보호할 뿐이다. 간뇌에는 간염ㆍ간암ㆍ간질ㆍ간경화ㆍ담낭염ㆍ담낭결석ㆍ담도염(膽道炎)ㆍ담도암ㆍ간옹ㆍ간위(肝?) 등 일체의 간ㆍ담병균이 모여 자리잡게 된다. 나무가 불을 낳는 원리 〔木生火〕에 따라 간뇌의 기(氣)로 심장뇌(心臟腦)와 소장막(小腸膜)이 이루어지니 비로소 심장의 신(神)이 천곡ㆍ수정 2궁으로 통하게 된다.
사람의 일체의 기능(機能)은 심장뇌와 2궁에서 이루어진다. 온몸의 피는 심장뇌가 주재한다. 심장뇌는 정충(??)ㆍ경계증(驚悸症)ㆍ심장신경마비증ㆍ혈관부착증ㆍ심장염ㆍ소장궤양ㆍ소장염ㆍ소장암ㆍ십이지장궤양ㆍ염ㆍ암등 일체의 심장ㆍ소장병균이 모여들어 자리잡는 곳이다. 불이 흙을 낳는 원리〔火生土〕에 따라 심장뇌의 기(氣)로 비뇌(脾腦)와 위장막(胃腸膜)이 이루어진다.
비장의 영(靈)은 비뇌에 이르러 심장뇌의 신(神)과 합류하여 궁으로 통하게 된다. 비뇌는 심장의 피속에서 기름을 받아 인체의 살이 되게 한다. 또한 간뇌의 힘줄ㆍ신경과 심장뇌의 피, 신뇌의 뼈, 폐뇌의 털과 피부 등이 비뇌에 이르면 이를 받아 살 속에 배치하는 역할도 한다. 비뇌에는 비장염ㆍ비장암ㆍ비선염(脾腺炎)ㆍ비선암(脾腺癌 : 현대 의학상의 病名은 없음)ㆍ위장염ㆍ위궤양ㆍ위확증ㆍ위종양ㆍ위옹ㆍ12종(種) 위암ㆍ등 일체의 비ㆍ위장병균이 모여 자리잡게 된다. 흙이 쇠를 낳는 원리〔土生金〕에 따라 비뇌의 기로 폐뇌(肺腦)와 대장막(大腸膜)이 이루어진다. 폐뇌의 기운과 넋〔魄〕은 비뇌의 영(靈), 심장뇌의 신(神)과 합류하여 2궁으로 통한다. 전신의 기운은 폐뇌에서 주재하며 피부와 모발은 폐뇌에 매여 있는 것들이다. 폐뇌에는 폐염ㆍ폐선염ㆍ기관지염ㆍ폐결핵ㆍ폐선결핵ㆍ 기관지결핵ㆍ폐늑막염ㆍ폐선늑막염ㆍ기관지늑막염ㆍ해수ㆍ천식ㆍ폐암ㆍ폐선암ㆍ기관지암ㆍ대장염ㆍ대장암ㆍ 직장염ㆍ직장암 등 일체의 폐ㆍ대장에 속한 병균들이 모여들어 자리잡게 된다.

쑥뜸은 6뇌와 6막의 병균을 남김 없이 소멸시킨다. 수정궁 안의 소아마비ㆍ신장염ㆍ신장암ㆍ방광염ㆍ방광암 등 일체의 신ㆍ방광병균과 천곡궁 안의 뇌성마비 뇌암균을 제거한다. 간뇌의 간염ㆍ간질ㆍ간암ㆍ담낭염 등 모든 간ㆍ담병균과 심장뇌의 정충(??) 경계증(驚悸症) 소장염ㆍ암 등 일체의 심ㆍ소장병균 그리고 비뇌의 12종(種)위암ㆍ비장당뇨(脾臟糖尿)ㆍ피부종양ㆍ비암(脾癌) 등 모든 비ㆍ위장병균이 제거되며 폐뇌의 폐암ㆍ폐선암ㆍ기관지암 등 3종 암과 3종 결핵, 3종 늑막염, 해수ㆍ천식ㆍ대장염ㆍ대장암ㆍ직장염ㆍ직장암 등 일체의 폐ㆍ대장병균이 소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