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선과 단전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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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호흡에서는 자세를 바로잡는 일이 중요하다. 먼저 척추를 곧게 하고 두항(頭項) 즉 머리와 목을 바르게 한 다음 그곳에 온힘과 정신을 집중시킨다. 그뒤 요추와 좌골에도 골고루 힘을 미치게 한다. 척추에 힘을 주면 척추에 붙은 갈비뼈들이 이동하여 제자리에 들어선다.
갈비뼈가 제자리에 있지 않음으로써 생겼던 염증과 결핵균은 자연 소멸하게 된다. 갈비뼈가 척추에 붙은 부분을 각각 수골(壽骨)ㆍ명골(命骨)이라고 한다. 남자는 갈비뼈 24개 중 왼쪽의 12개를 수골, 오른쪽 12개를 명골이라고 하고 여자는 왼쪽이 명골, 오른쪽이 수골이다. 수골은 일명 영골(靈骨)이라 하고 일명 신골(神骨)이라고도 한다.
왼쪽 갈비는 생기면서부터 비ㆍ위장(脾胃臟)을 주관하고 오른쪽 갈비는 폐ㆍ심장을 주관한다. 왼쪽 갈비는 북두성(北斗星) 정기(精氣)가 통하는 뼈요, 오른쪽 갈비는 태백성(太白星) 정기(精氣)가 통하는 뼈이다. 왼쪽 갈비는 단맛과 향기를 주관하기 때문에 비위장의 소화기능을 원만하게 해주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바른쪽 갈비는 왼쪽 갈비에 협조하여 단맛과 향기를 주관, 흙이 쇠를 낳는 토생금(土生金), 불이 흙을 낳는 화생토(火生土)의 원리에 따라, 폐ㆍ심장의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준다.

현대인의 오장육부는 수골ㆍ명골에 대한 지식의 결여와 관리소홀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결핵균이 번식, 정상적이지 못하다. 이 수ㆍ명골은 절후(節侯)와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다. 즉 사람의 양기(陽氣)는 동지(冬至)날 자시(子時=밤 12시)에 왼쪽 갈비뼈 하단에서부터 시작, 위로 올라간다.
동지에 왼쪽 첫째 갈비뼈에서 시작, 소한(小寒)에 둘째, 대한(大寒)에 셋째,〔冬至圈ㆍ陽氣始生 〕입춘(立春)에 넷째, 우수(雨水)에 다섯째, 경칩에 여섯째,〔立春圈ㆍ陽氣始盛 〕춘분(春分)에 일곱째, 청명(淸明)에 여덟째, 곡우(穀雨)에 아홉째〔春分圈ㆍ陽氣旺盛〕입하(立夏)에 열째, 소만(小滿)에 열한째, 망종(亡種)에 열두째〔立夏圈ㆍ陽氣極盛 〕에 이르러 끝난다. 이는 역(易)의 지뢰복(地雷復)괘에 속해 있다.
하지(夏至)에 바른쪽 첫째 갈비뼈에서 음기(陰氣)가 시작 ① 하지(夏至) ② 소서(小暑) ③ 대서(大暑)〔여기까지 하지권(夏至圈ㆍ陰氣始生)〕④ 입추(立秋) ⑤ 처서(處暑) ⑥ 백로(白露)〔여기까지 입추권(立秋圈ㆍ陰氣始盛 )〕⑦ 추분(秋分) ⑧ 한로(寒露) ⑨ 상강(霜降)〔여기까지 추분권(秋分圈ㆍ陰氣旺盛)〕⑩ 입동(立冬) ⑪ 소설(小雪) ⑫ 대설(大雪)〔여기까지 입동권(立冬圈ㆍ陰氣極盛 )〕에 이르러 끝난다. 이는 주역의 천풍구(天風구) 괘에 속한다. 여기서 권(圈)이라고 하는 것은 보호하는 조직을 말한다. 갈비셋씩 1조를 이루는데 그것을 기권(氣圈)이라고 한다. 기권은 전체 육신(肉身)의 생명을 호위하는 7신(神=性ㆍ靈ㆍ精ㆍ氣ㆍ神ㆍ魂ㆍ魄)과 8만 4천 신, 또 장부를 호위하는 좌ㆍ우골 8조 24륵으로 나뉜다. 세 절후의 첫째가 조장(組長)격인데 인간생명의 주권은 절후에 따라 그 수골ㆍ명골들이 주재하고 있다.


십대교정법



1. 精神校正法

精之本은 水니 水는 黑色之原이오 淸은 素之原이오 神之本은 火니 火는 赤色之原이오 光은 素之原이라. 精神은 天地精氣의 無爲而化者라 精은 靜也니 靜則淸하고 淸則精하고 精則明하나니 明은 宇宙之明과 同一하고 神은 新也니 新은 光하고 光則明하나니 明則宇宙之明과 同一하나이다.
精神은 生氣의 源泉이오 生氣色素는 宇宙生物의 生命과 健康을 左右하는 神通力이오 精神에 힘이 미치지 못하면 生氣와 神秘를 害치는 모든 妄想이 發하나니 妄想을 校正하고 每日子時에 天地精氣와 甘露精을 포함한 子正水를 一合式 마시면 精神은 水氣와 水精의 힘으로 灑落하여 精神이 通一하는 妙法이오 不老長生하는 神術法으로 靈門을 通하나니라.


2. 마음 校正法

虛妄한 慾心을 校正하면 神通力은 奧妙하니 萬能의 神妙라 無病健康하고 不老長生하는 神術法에 自然精通하나니라.

3. 頭項校正法

목에 極度의 힘을 주면 두뇌에 十二臟腑에 生氣인 精氣와 靈神은 自然相通하니 精神校正法에 첫째요 精神通一法에도 于先이니라.

4. 脊椎校正法

脊椎二十一椎에 通하는 十二臟腑에 七神은 腦와 直通하니라. 脊椎二十一椎는 天上精氣神性靈魂魄七이며 地中精氣神性靈魂魄七이며 人身에 精氣神性靈魂魄七이니라. 脊椎에 뼈는 骨門에 물렁뼈가 있으니 七神이 腦와 相通하여 宇宙에 萬神을 接하고 心臟에 光明을 이루나니 腦에 淸明한 精과 心에 光明한 神은 頭項神經校正하여 强化함이 가장 妙法이니라. 그리하니 脊椎에 要塞는 頭項이니라.

5. 腰脊校正法

腰脊은 脊椎와 坐骨에 連結되어 精氣神을 通하는 氣路이다. 五臟六腑가 虛冷하여 氣路가 虛弱하면 下焦가 虛弱하여 高血壓과 低血壓과 督脈硬化로 中風에 苦生하고 神經痛과 關節炎과 脊椎炎과 骨髓炎과 骨髓癌에 苦生하나 四肢校正法에 따라 治療된다.

6. 四肢校正法


兩어깨와 兩팔에 精神을 모으고 힘을 주면 肩臂痛과 手顫症(손을 떠는 병), 手顫風(손 흔드는 풍) 다리에 힘을 주고 발끝까지 힘을 주면 下半身에 各種 疾患을 治療하는 法이오 腰痛一切 治療한다. 適當한 運動과 丹田呼吸法은 身體健康하고 無病長壽하나 十大校正法을 따라 過勞를 避하면 健康은 安心한다.

7. 肋骨校正法
갈비는 하나 하나가 人身과 五臟六腑에 神氣로 守護하니 五臟六腑를 爲하여 肋骨 校正함.

8. 臟腑校正法

十二臟腑에 七神과 七神中에 臟氣가 十二臟腑에 健康을 爲하여 五行에 金에 金氣며 金性이오 木에 木氣며 木性이오 水에 水氣며 水性이오 火에 火氣며 火性이오 土에 土氣며 土性이오 五臟을 連結하여 十二臟腑를 校正함.

9. 視力校正法

名勝地에서 한가한 마음으로 눈을 감고 自然의 神秘속에 冥想을 떠나지 않으면 腎臟에 精을 腦에 모으고 心臟에 神을 腦에 通하게 하여 自然 精神이 和合하여 神化하나니 그리하여 心臟에 自然火를 밝히면 神에 明도 이뤄지나니 自然火는 心臟에 火의 光과 光中의 神의 明이라 光은 火氣가 있으면 火光이오 火氣가 완전히 熱이 사라지면 明으로 神眼을 이루는 法이니라.
精神이 明朗하고 마음은 神聖하고 그리고 名山에 夜半子正水는 甘露精을 包含하니 子正水를 一合式 마시면 開眼法이며 神眼法이니 天上精氣는 正午에 太陽光線을 따라 地中으로 合流하고 地中精氣는 天上精氣와 合하여 夜半子正水를 따라 甘露精과 合하여 子時에 正角을 利用하니 사람도 其時에 子正水를 利用하여 視力校正하고 아침 寅時는 生氣全盛時라 色素의 源泉이 寅時라. 天開於子하고 人生於寅하니 寅은 生門이라. 故로 寅卯는 生氣之方이오 神은 萬氣之原이라 寅申相沖하고 卯酉相沖하니 寅時는 生氣之時라. 子時는 開門이니 天地之神出入之門이니라. 그리고 寅時에 生氣를 吸氣養精하고 養精則明神하고 明神則靈明하여 自能見性하고 見性則性者는 天地間에 造物主라 性之化者는 靑色素요 靑色素의 化者는 草木이니 草木이 千年後면 神化하고 神化則靈化하니 草木도 靈物이 되나니라. 그리하여 丹田으로 呼吸法을 强하게 계속 養精養氣則 神明하여 能見靈性하니 道家에 神仙이오 佛家에 成佛이오 敎家에 天主요 儒家에 玉皇이오 是則天道敎에 人乃天이니라.


10. 口業言語와 呼吸校正法

눈을 감고 默言則精神과 마음에서 自然秘法에 대하여 默識心通하며 大覺見性하고 多言則靈神과 精神과 精氣가 消耗되고 丹田呼吸法을 强하게 계속하면 一生에 無病健康하고 老衰豫防하는 不老長生術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