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선과 단전호흡
       +  선과 단전호흡
       +  조식론
       +  마음의 광명
       +  인위적 단전호흡의 폐해
       +  단전호흡의 실제
       +  단전호흡의 바른자세
       +  정신통일법 . 구용론
       +  절후와 해당 음식물
   ㅇ 쑥뜸이란
   ㅇ 쑥뜸의 실행방법
   ㅇ 쑥뜸의 추가자료
   ㅇ 쑥뜸 체험기


간의 참된 자각(自覺)을 얻게 해주는 종교사상의 하나로 선(禪)을 들 수 있다. 석가세존(釋迦世尊)은 전생(前生) 대각자(大覺者)이나 6년 고행을 몸소 보여주고 설법함으로써 많은 선사와 조사를 배출하여 대각(大覺)에 이르게 하였다. 석가세존의 수행법은 깨달음을 얻게 하는 수행 방법으로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선사상(禪思想)은 불교사상(佛敎思想)에 일관된 수행 방법인 동시에 이제는 국제화 추세에 따라 종교를 초월, 인간 실존(實存)을 탐구하는 중요수단으로 세계인들에게 인식되어가고 있다.

로부터 이 선수행(禪修行) 즉 참선(參禪)을 통해 인간 본래면목을 회복하려는 노력은 오랜 세월 줄기차게 계속되어 왔다. 그런데 이의 수행 과정에서 자세가 바르지 못하든가 올바르지 못한 수행법으로 깨달음에 이르기는 커녕 오히려 건강을 해치거나 목숨을 잃음으로써 대도(大道)의 향상과 발전을 꾀할 수 없었다. 참선수행이나 혹은 기도를 통한 수행에 있어서 각종 병고(病苦)로 인해 좌절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올바른 단전호흡을 해야 하며 수행의 근본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수행법은 될 수 없을 지언정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수행법이 있다면 사술(詐術)이니 극히 주의해야 한다. 마음을 밝히고자 하거든 그 몸을 먼저 알고 밝혀서 효과적인 수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수 많은 수행법과 단전호흡법이 있지만 건강을 해치고 정신을 흐리는 방법, 돈을 추구하는 그릇된 수행이 만연하고 있는 것 또한 모두가 직면한 문제다.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헤매기 보다는 올바른 건강법을 위주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정진하는 것 만이 가장 올바른 길임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건강을 위해 제대로 먹는 것 또한 중요한 하나의 수행법이 되는 것이다.
사술(詐術)과 사교(邪敎)에 혼돈되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본인의 건강을 위하고 부모에 효도하고 가정의 행복을 위한 노력이 진정한 수행법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불교사설 중에서 “어떻게 부모를 죽일 것인가? 어떻게 부처를, 신을, 국가를 죽일 것인가? 어떻게 내 자신을 죽일 것인가?” 이런 생각 등을 가지고 있다면 출가에 어렵지 않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임제선사를 흉내낸 이 불교 사설이 주요 일간지에 기재되었으니 눈이 없는자는 현혹되고 그릇된 생각을 가지게 되니 이 사설(社說)은 사설(邪說)인 것이다.
국가를 죽인다? 국가가 없으면 나도 없고 부모도 없는 것이다. 부모로부터 내 몸과 마음이 비롯되니 진정한 수행은 부모를 위하는 것으로 출발한다.
수심수행(修心修行)의 비결(秘結)은 전생(前生) 수심수덕의 공덕과 인연(因緣)의 힘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부모의 인연을 저버리고 자비심을 배우지 못하면 자각(自覺)은 불가능하다. 사술(詐術)과 사교(邪敎)에 빠지는 것은 부모에 대한 효도와 가정에 대한 사랑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이다.

이상 약(略)하고 본 홈에서는 인산 선생이 밝히신 단전호흡법과 쑥뜸을 위주로 깨달음에 이르는 건강법을 소개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