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신약(神藥)이론
   ㅇ 각종 질병과 처방
   ㅇ 神藥本草
   ㅇ 공해시대 건강법
   ㅇ 약재
 
- 게시물제목 : 폐암, 폐질환
7,398 - 조회
- 작성자이름 : koreasalt
04-03-31 15:08 - 등록
각종 질병과 처방
▒ 폐암과 폐질환▒

1. 폐암의 발병률은 환경오염과 비례한다.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가스교환을 하는 폐는 우리 인체의 생명을 주관하는 매우 중요한 장부이다.
우리 나라에서 폐암은 전체 암 환자의 12%정도를 차지하는 2번째로 많은 암이다. 인구 10만 명당 폐암 사망률은 88년 9.7명에서 93년에는 16.83명으로 5년 사이 73%가 늘었고 이 같은 추세라면 2020년에는 70명 이상이 사망할 것으로 보여진다.
폐암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발생률의 급속한 증가와 더불어 예후가 나쁘기 때문이다. 폐암은 지난 20년간 치료성적의 별다른 진전 없이 진단 5년 후 평균 생존율이 10%에 겨우 이르는데 불과하다. 식생활의 개선이 위암의 감소효과를 가져온다면 대기의 오염이 점점 심해지는 것과 비례해 그 발병률이 높은 폐암은 머지 않아 우리 나라 암 사망률 가운데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2. 폐암의 주요 원인

폐암의 주요 원인은 아래의 세 가지이다.

1) 흡연의 영향

폐암은 흡연을 많이 할수록 암에 걸릴 확률은 높아지고 흡연은 폐암뿐 아니라 구강암, 기도암, 식도암, 후두암 등 각종 암병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담배연기에서 발견되는 유해 물질은 약 3,000종 가량되는데, 이중에서 발암 주물질로 알려 진 것은 40여종이나 되며, 그 중에서 특히 탄화수소(PAHs), 니트로사민(nitrosamine), 방향족 아민(aromatic amine), 벤젠(benzene), 아크릴로니트릴, 비소, 아세트알데히드, 폴로니움 등이 암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우리 나라 기관지와 폐암 사망률을 살펴보면 남자의 발병률이 여자의 발병률보다 약 3배(95년 기준)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흡연이 폐암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흡연이 폐암에 중요한 요인이지만 유일한 원인은 아니며 비흡연자들도 흡연자들의 담배 연기와 증가되는 대기오염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그 위험도는 대단히 높다.

2)공해

영국과 미국에서의 결과를 보면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이 전원에 거주하는 사람에 비해 1.5배정도 폐암에 대한 위험이 높아 공해가 폐암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영국의 네이처지에 따르면 중공업 산업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 오염원인 이산화황(Sulfur dioxide), 황산(Sulphate), 질산(Nitrate), 먼지 등에 매우 예민한 이끼류의 종들이 사라지면서 폐암이 증가됨을 보여주고 있다. 국가의 책임은 올바른 환경정책을 펴서 국민건강을 환경오염의 피해로부터 보호해줘야 할 의무가 있고 이는 엄연히 헌법에 보장되어 있다. 지역주민의 각종 암성 질환의 원인은 환경오염이 70% 이상 차지한다는 학계의 주장은 현실로 나타나고 있고 폐암 발생률은 어느 암성 질환보다도 주거환경오염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 즉 환경오염은 우리 국민 생존권과 관계가 있는 만큼 국민 건강보호와 '의료문제'해결차원에서 지켜져야 할 것이다.

3)직업적인 노출

직업적으로 노출되게 되는 위험물질로는 비소, 크롬, 니켈, 석면, BCME(bischlor ethylether), CMME(chloromethyl methylether), 방향족 탄화수소, 염화비닐등이 있다. 일반적인 비흡연자의 폐암 위험도 1에 비해 석면 취급 노동자의 경우는 폐암의 위험도가 5로 높고 여기에 흡연을 하는 사람의 경우는 92로 월등히 높아진다. 이는 직업적 발암물질과 흡연이 폐암의 발생에 상승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3. 폐암의 증상

암이 기관지 내에서 국소적으로 성장하게 되면서 70∼80%의 환자에서 기침을 일으키며, 더 자라게 되면 기관지를 막게 되어 호흡곤란과 기관지가 막혀서 그 이하 부위의 폐에서 공기가 흡수되어 바람 빠진 풍선처럼 되는 무기폐를 일으킬 수 있고 여기에 감염이 되면 폐색성 폐렴을 일으키며 둔중한 흉통이 올 수 있고 또 기도(氣道)를 막게 되면 어느 정해진 부위에서 쌕쌕거리는 천명(喘鳴)을 보일 수 있다. 또 암이 폐 주변부에서 성장하게 되면 흉막이나 흉벽에서 예리한 통증을 느낄 수 있고 호흡곤란이 동반될 수 있으며 흉막에 물이 차기도 하고, 암덩어리내에서 괴사가 일어나 공동(空洞)이 생겨 폐농양처럼 나타날 수 있다.
암이 성장하면서 주변 조직에 침투하게 되는데 주로 신경을 압박하여 생기는 증상, 심혈관계에 침투하여 생기는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암이 폐의 가장 윗 부분에 위치하여 옆에 있는 겨드랑이 부위의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그 증상으로 오른쪽 팔이 유난히 저리게 되고 얼굴 한쪽에서 땀이 나지 않거나 동공이 축소되고 눈꺼풀이 내려앉는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암이 주변에 있는 심장이나 대동맥, 상대정맥, 심낭 등을 침범하게 되면 얼굴, 팔, 목 등이 붓고 호흡곤란이 오는 상대정맥증후군(上大靜脈症候群:이는 임상적으로 곧 치료를 해야 하는 응급사태이다) 과 심부전, 부정맥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 외에 호흡곤란이 오거나 드물게 기도와 식도 사이에 누공이 생기는 등의 양상을 보 일 수 있다.

4. 인산의 폐암론

1) 폐병(肺病)은 음식물에서 이루어지는 폐결핵, 호흡으로 흡수하는 독(毒)에서 이루어지는 폐결핵, 모공(毛孔)에서 이루어지는 폐결핵, 세균 중에 대중소(大中小)의 구분이 있다. 모공으로 통하는 균은 극히 위험한 독이니 불치병균(不治病菌)이요, 호흡으로 흡수되는 병균은 난치병균(難治病菌)이요, 음식물로 흡수되는 병균은 불치병균이 흔하지는 않다. 모공으로 스며드는 균은 산소를 마시고 질소를 뱉을 때에 따라다니지 않는 불치병균이다. 그러나 약쑥으로 뜸뜨는 환골탈태(換骨奪胎)하는 치료법에는 완치된다.

2) 암이 전이되는 과정이 폐 → 임파선 → 편도선 → 뇌 → 겨드랑이 순으로 악성화(惡性化)되어간다. 임파선, 갑상선, 후두, 편도선의 암은 모두가 같은 암이다. 따라서 처방도 동일하다.

※ 담(淡)이 습(濕)일때는 치료되지만 굳어서 막(膜)사이에 들어가면 담이 굳으면서 마비를 일으켜 신경이 회복되지 않는다.

※ 폐암균이 유방으로 가면 유방암이 되고 갑상선, 편도선, 임파선으로 가면 거기에 암이 생긴다.

※ 결핵처방대로 약을 쓰면 임파선, 편도선, 갑상선이 모두 치료된다. 이들 선(腺)은 모두 간에 속하고 결핵균으로 인해 병이 생기기 때문이다.

5. 인산의 폐질환의 예방과 치료

1) 제1처방 : 소아의 기관지염, 폐렴, 폐선염(肺線炎)

가. 쌀밥에 3번 법제한 호두기름을 복용하라.

나. 가미귀룡탕을 달여서 먹인다.

백복령 5전, 당귀 3전, 상녹용 1전, 청피·맥아(초) 각 1돈, 산약 3돈, 산수유 2돈, 오미자 5푼

※ 이 약은 소아의 오래된 기관지염에 신효하다. 이 약에 호두기름을 타서 수시로 먹인다.

2) 제 2처방 : 폐결핵, 해수, 천식의 공통치료약

가미절채보폐탕을 달인 약물에 하루 2번씩 식전에 석룡자환 30∼50환씩 복용한다.

※ 석룡자와 원백강잠 법제법: 생강 2근을 썰어 프라이펜에 3cm 정도 두께로 생강을 편 다음 그 위에 석룡자를 놓고 찐다.
이때 뚜껑을 덮고 찌는데 생강이 탈 정도로 찌면 석룡자 독이 제거된다.

◎ 절채보폐탕 : 별갑(초) 3전, 하수오 3전, 지율분·상백피·맥문동(거심)·신곡(초)·맥아(초)·인삼·백미·동충하초·행인(껍질을 벗기고 뾰족한 끝을 제거한 뒤 초한 것) 각 1전반, 상녹용 3전

※ 석룡자환 제조법

석룡자(법제 3회), 원백강잠(법제 3회) 각 1근씩을 분말 한 뒤 찹쌀을 섞어서 환을 만든다.

3) 제 3처방 : 해수, 천식, 기관지염, 폐렴

은행, 살구씨, 호두의 기름을 내어 그 기름에 소 혓바닥을 볶아 복용한다.

은행 큰 되로 2되, 살구씨(행인) 1되, 호두살(胡桃肉) 2되를 한데 두고 절구에 살짝 찧어 밥 위에 얹어 쪄서 말리고 하는 것을 3번 반복한 다음 기름을 짠다. 그리고 소 혓바닥을 얇게 저민 후 위의 기름에 절여서 24시간 냉장고에 넣어둔다. 절인 소 혓바닥을 잘 볶아서 복용한다. 위의 1처방과 같이 겸용하는 처방이다 어린이의 폐렴과 기관지염은 호도기름을 복용하면서
가미 귀룡탕 1첩을 달여서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즉 2일간 2첩을 먹이면서 호두기름을 먹이면 낫는다.

◎ 가미 귀룡탕 : 백복령 5돈, 당귀신(當歸身) 3돈, 산수유 2돈, 산약 3돈, 맥아(초)·청피 각 1돈, 오미자 5푼, 상녹용 1돈반

이 약은 유아의 기관지가 허약하여 생긴 해수, 천식, 결핵에 신효하다. 어른은 위 첩약(유아처방)의 3배를 복용하라

4) 제 4처방(무엿)

무 100근에 생강, 마늘 각 35근, 산조인(초흑) 5근, 백개자(초) 5근, 행인(초) 5근, 공사인5근을 넣고 오랜 시간 달인 뒤, 적당하게(약 80℃) 식혀서 엿기름을 두고서 삭혀 엿을 만든다. 이 엿을 수시로 떠서 먹는다. 생강차에 잘 저은 후 음용하여도 좋다.

『 사람의 몸에 모든 독성을 가져오게 되면 은근히 몸이 조아 들어오니까 깊은 잠이 안 와. 그러기 때문에 산조인도 새카맣게 볶아 서근반 들어가야 돼요. 그렇게 넣고서 엿기름을 두고 삭혀서 엿을 달이라고 해요. 달여 두고 밤낮으로 퍼 먹이면 건 상당히 몸에 좋고, 건 이로워요. 아주 보(補)하니까.

이걸 한데 두고서 흠씬 고아 가지고 엿기름을 두고 삭혀 가지고, 엿을 만들어 두고 먹는데, 이것이 안 좋은데가 없어요. 폐병은 폐병이 낫고 위장병은 위장병이 낫고 장이면 장이 낫고 간이면 간이 좋아지고』 - 신약본초 중에서 -

5) 제 5처방

무 100근을 고운 체에 잘게 치고 산조인(초흑)2.5근 맥아(초) 3.5근, 백개자(초) 3.5근, 행인(초) 3.5근, 신곡(초) 3.5근을 곱게 분말하고 생강, 마늘 35근을 즙을 내어 모두 한데 넣는다. 그리고 죽염 10근, 난반 2근을 넣어서 24시간 절인 후에 고운 체에 걸러서 국물을 수시로 복용하면 위암, 위궤양, 폐암에 좋다. 복용하면서 토하거나 설사를 할 수가 있는데 위의 담이 삭으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좋은 반응이다.

<화공약독이 팽창하는 것이 암>

해방 후에 별 지랄 다 해. 내가 앞으로 4∼5십년 뒤에는 화공약독 피해가 극심하니 지금부터 준비해 나가지 않으면 다 죽는다고 하니, 하 이 대갈통이 썩은 영감들은 걱정 없다. 미국놈 페니실린 있다고 그래. 그때가 되면 페니실린이 듣지 않는다는 걸 모르니까. 지금 암에 페니실린 쓴다고 하면 미쳤다는 소리 듣지만 해방직후에 페니실린은 만병 통치야. 그런 천치가 정치하는 나라인데 내가 필요 없는 사람이야. 지금 암에 막 죽으니까 내 말 듣지. 미리 말하면 웃음거리가 되고 말아. 정신병자가 되고 말아요.
지금 암은 화공약독인데 그게 오래 돼 가지고 암 덩어리 된 것이 암이고, 암이 채 못 된 건 피 속에 숨어 다니는 거고, 사진에 나타난 지점이 위장이면 위암, 양이 적어서 나타나지 않는 건 그냥 숨어 다니는 거.
화공약독이 들어오면 몸 속에 있지 어디 나가는 거 아니잖아? 그러면 그 독이 피 속에 어느정도 팽창한 것이 암이야.
핏속에서 화공약독이 팽창해 나가는 것이 암인데, 그러면 피 없는 데는 없지? 그러니 전신이 암이야. 그런데 이 골빈 애들은 유방암이 폐암으로 전이(轉移) 되었다? 그건 정신병자가 하는 말이지. 핏속이 전부 암인데, 피가 전부 화공약독인데 어떻게 퍼진다고 말하나? 그걸 짤라내 버린다고 암이 없어지나! 전신이 암인데.
화공약독이 위에서 나타나면 위암, 폐에 나타나면 폐암인데, 그렇지만 전신 핏속에는 화공약독이 암에 가까운 성분을 지니고 있어. 거기에 조금만 더 팽창되고 퍼지면 암이 전이되었다고 하지. 전신의 피 속에 암의 원료는 다 있어. 없는 데 없다.
암으로 되는 건 마지막에 악화돼야 나타나는 거야. 곁에서 자꾸 퍼져 나가면 전신이 암이야. 임파뿐만 아니고 전신이 암이 된 사람 우리나라에 상당수 있어요. 임파암은 전신암이라는 건 골빈 박사도 알잖아!


 


번호 작성자 제목 날짜 조회
3 koreasalt * 폐암, 폐질환 2004-03-31 7399
2 koreasalt * 간암, 간질환 2004-03-31 7035
1 koreasalt * 위암, 위장질환 2004-03-31 6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