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죽염의 제조과정
   ㅇ 섭취 방법과 활용
   ㅇ 인산이 말하는 죽염
   ㅇ 죽염 관련 논문
   ㅇ 죽염 칼럼
   ㅇ 죽염 체험기
 
- 게시물제목 : 만병의 근원 활성산소
9,960 - 조회
- 작성자이름 : koreasalt
04-07-24 09:44 - 등록
죽염칼럼 - 소금은 나쁜것인가
▒ 만병의 근원 활성산소 ▒

자연요법을 왜 해야 하는 가에 대해 모든 사람들이 제대로 인식하려 한다면 바로 이 활성산소에 대해 잘 파악해야 한다.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를 만들기 위한 정상적인(normal) 산소(O2)에 반대되는 변태적인
(abnormal) 무리의 산소가 활성산소이다.
우리가 움직이거나 말하거나 호흡할 수 있는 것은 세포 속에 있는 미토콘드리아라 불리는 작은 기관 속에서 여러 가지 효소의 힘에 의해 끊임없이 에너지가 생성되기 때문인데 주로 그 에너지를 만드는 중간과정에서 슈퍼옥시드래디칼(O2-), 과산화수소(H2O2), 히드록시래디칼(HO-), 싱글레트옥시젠(1O2) 이라는 활성산소가 생성된다. 통상 이렇게 발생된 활성산소는 효소에 의해 환원되어 순간적으로 무독화되며, 에너지 대사의 밸런스가 무너지면 환원되지 않고 체내에 잔류된다.
활성산소는 불안정한 쌍을 이루고 있지 않은 전자를 지닌 원자나 분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은 쌍을 이루기 위해 주위의 정상적인 전자를 얻거나 버리려하기 때문에 높은 반응성을 지니고 세포를 공격하기도 한다.
활성산소 옆에 있다가 전자를 빼앗긴 물질은 산화되었다고 하며, 이 산화된 물질은 역시 불안정하기 때문에 다른 물질을 만나면 전자를 빼앗게 된다. 이렇게 반응이 어어져가면서 원래의 성질이 아닌 다른 성질을 갖게 되는데 이것을 가리켜 산화가 진행된다고 한다. 철이 녹스는 것, 사과껍질을 깎아 두면 빨갛게 변하는 것, 음식이 쉬는 것이 다 산화의 한 종류이다.
활성산소는 두 가지 측면을 지니는데 우리 몸에 들어온 세균이나 이물질을 격퇴하고 백혈구의 손에 든 무기역할을 담당하는 이로운 물질인 반면에 과잉 발생하여 체내에 잔류하면 우리의 정상세포마저도 무차별 공격하여 세포를 죽이거나 상하게 하는데 활성산소는 인체의 테러리스트로 만병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의학계에서는 활성산소를 인체의 노폐물, 배기가스로 부르고 있다. 그만큼 인체에 해악을 끼친다는 것인데 과잉의 활성산소가 생성되는 이유로 농약이나 식품첨가물, 자외선, 배기가스 등의 대기오염, 흡연, 스트레스 등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현대인들은 항상 필요 이상의 활성산소를 지닐 수밖에 없는 것이다. 활성산소가 외부의 적을 방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아군 진영인 생체조직을 공격하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즉 과잉 생산된 활성산소는 인체의 정상적인 DNA와 세포, 조직을 공격한다. 활성산소는 DNA의 유전정보를 파괴하고 세포막을 붕괴하며 비정상적인 세포단백질을 형성한다.
활성산소는 몸 안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혈관을 막는다. 또 세포를 손상시켜 암을 유발하고 호르몬 체계를 혼란시켜 당뇨병을 일으키는 등 그 폐해는 심각하다. 이렇게 활성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해악을 산화(酸化)라고 한다. 산소에 산화작용이 있다는 것은 우리들이 잘 알고 있는 사실로 십원짜리 동전에 붙은 푸른 녹이 바로 구리가 산화되어 생기는 것이다.
실제 사람이 하루에 마시는 산소량(약 500리터)의 2~5%가 활성산소가 된다. 세계 의학계에서는 모든 질병의 근원이 바로 이 활성산소의 과잉 발생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지목하고 있다. 즉 전문가들은 활성산소가 모든 질병의 90%에 관여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현대병의 90% 이상이 활성산소가 원인이며, 노화의 원인설로 가장 강력하게 대두하고 있는 것 또한 활성산소이론이다.
활성산소의 발생원인을 조금 더 살표 보면 담배, 음주, 공장, 차량의 매연에 의한 대기오염, 세제, 살충제, 농약 등의 이물질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자외선, 큰 수술, 냉동식품, 인스턴트식품, 기름에 튀긴 스낵, 햇빛을 받은 지방질 식품, 방사선, 항암제 투여, 초음파나 전자파 등의 영향으로 활성산소는 난폭해진다.
활성산소의 이로운 점을 강력히 이야기하는 학자도 드물게 있지만 원인이 나쁘면 결과가 나쁘듯 나쁜 식생활과 오염된 환경에서의 생활로 야기되는 과량의 활성산소는 인체의 적이됨은 자연의 이치다.
이로 인해 얻는 병은 폐암, 위암, 간암, 백혈병 등의 각종 암,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고혈압, 어깨결림, 냉증, 백내장, 당뇨병, 간염, 신장염, 류머티즘, 위궤양에서 기미, 주근깨, 거친 피부, 반점, 아토피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는 것이다.
모든 의학, 약학, 생화학계에 지상과제는 암의 퇴치이다. 발암원인의 분석과 새로운 의약품, 식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획기적이고 괄목할 만한 치료제를 개발하지 못하고 있다. 발암의 원인은 만성적인 자극으로 인한 세포면역기능의 저하와 정상세포내의 DNA에 활성산소의 작용으로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세포로 변화되는 대표적인 두 가지 요인으로 함축된다. 물론 암은 활성산소 외에도 체질, 유전, 식생활, 정신적 영향 등 작은 요인들이 복합되어 있지만 이 모두가 궁극적으로 활성산소라는 것으로 귀결되고 있다. 활성산소가 발암에 깊이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일본 암센터와 대학 연구소의 공동 실험결과를 발표되어 전세계 암연구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기도 하였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은 환원력

산화는 체내에 노폐물이나 독소가 축적되어 생명을 단축하는 반응이며 축적된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여 생명을 연장하는 반응이 환원이다. 산화력이 강한 물이나 음식, 음료수, 약, 화학물질 등 산화력이 강한 물질을 산화제(酸化劑)라고 하며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거하는 것을 환원제(還元劑)라고 한다. 환원력은 산화력에 비하여 상당량이 도입되지 않으면 몸을 산화시키는 산화력을 이길 수 없는 것이다. 몸의 산화를 늦추는 일이 가능하다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소를 S.O.D(Super Oxide Dismutaze) 항산화효소라고 한다. 이 효소는 체내에서 합성된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나이가 들면서 항산화효소가 부족해지거나 늘 활성산소를 일으키는 음식을 먹어 왔다면 암이나 난치병으로 가는 길은 자명한 것이다.
S.O.D 와 같이 항산화제로는 셀레늄, 비타민 A, E, C, 베타카로틴, 글루타치온페록시다제, 리코펜, 바이오플라보노이드 등이 있다.
아래의 도표에서 보면 유해식품 등이 강력한 산화제로 작용하며, 들깨, 콩, 유기농 곡류, 신선한 채소, 마늘, 무, 양파 등에는 훌륭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것을 환원제라 부를 수 있다.
산화력과 환원력을 구분하는 기준을 나타낸 것으로 ORP(산화환원전위) 테스트라는 계측기기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식품이나 물질을 액체나 용액화하여 각각의 산화력, 또는 환원력을 측정하여 수치를 낸다. 단위는 볼트(V) 혹은 밀리볼트(mV)라는 전위로 표시된다.

환원력이 강해진다(건강에 이롭다)

산화력이 강해진다(건강에 해롭다)

-420mV

-200mV

0mV

200mV

400mV

600mV

815mV

9회죽염 :-260mV

이하

생야채류 : -180~+490

수확한날로부터 계속 +로 증가


최상알칼릴이온수(생수) : -50mV


육류 :+60~+340

우유 : +180~320mV

조미료 : +240~+560

천일염 : +480

약품류 : +290~ +640

주류:+340~+570

청량음료:

+300~+620


수돗물 : +550~+790

곡식이나 생야채 종류는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200mV이하로 땅에서 바로 캤을 경우에 환원력이 높다. 또한 삶거나 데치거나 찐 것 보다는 생것이 훨씬 환원력이 높다. 그리고 무농약 재배가 월등히 환원력이 뛰어나다.

옥수수 : -100(바로캔 것), +185(찐것) +271(삶은 것)

오이 : -120(바로캔 것)

+172(일주일 후)

토마토 :

+129(바로캔것)

+238(수경재배)

고구마 : -172(바로캔 것) +263(찐것)

인삼 : -178(바로캔것) +123(시판된것) +244(수경재배)


<도표참조 : 長生食品早死食品 중, 실험재료 : 일본>

0mV에 에 가까운 식품일수록 환원력이 가깝다고 볼 수 있다. 환원력이 강하다는 것은 몸의 산화를 방지하여 노폐물을 배설하는 능력이 있는 식품이라는 뜻이다. 산화력과 환원력은 계측기의 실측치이며 식품의 영양성분이나 칼로리를 고려한 것은 아니다. 산화력이 인정되는 식품이라도 영양을 취하기 위하여 먹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있고 산화식품을 섭취할 때도 환원력이 강한 식품과 함께 먹으면 몸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산화력이 강한 고기를 신선한 채소에 된장을 곁들여 먹는 것과 같은 이치다.
우리가 강조하는 유기농 식품과 곡류, 신선한 채소는 대부분 -mV의 환원력을 나타내는 것은 표에서 살펴보는 바와 같다. 활성산소를 없애는 환원작용이 가장 뛰어난 물질이 실험상 죽염으로 밝혀졌는데 죽염을 물에 녹이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활성수소가 많이 들어있는 알칼리 이온수로 변하여 가장 강력한 환원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전해환원수는 물을 전기분해하여 음극 쪽에 생기는 알칼리 이온수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서 마시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퍼지고 있는 이 환원수는 굳이 비싼 기계를 사서 인위적으로 만들어 먹을 것이 아니라 자연 그대로의 생수에 죽염을 적당히 넣어서 먹으면 최상의 환원수가 되는 동시에 생명원소를 그대로 먹게 되는 것이다.
몸은 자연의 소생물이며 자연과 위배되는 생활은 결국 몸 안에 쓰레기를 적체하게 되는 것이다. 폐기물이 체내에 쌓이고 활성산소가 누적되어 우리의 몸을 점거하면 병에 걸리거나 노화가 촉진되어 결국 암에 결려 사망하게 되는 궁극의 상황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몸의 정교한 방어시스템은 효소를 활용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몸을 방어하지만 돌아보면 지금의 현대 환경은 각종 오염에 병들어 있다. 대기 오염과 병든 음식을 먹을 수밖에 없는 난처한 현대의 생활에서 필요한 것은 활성산소의 제거를 돕는 환원제(還元劑)의 개발에 우리의 건강이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활성산소의 원인 : 스트레스, 흡연, 음주, 자외선, 방사선, 전자파, 과도한 운동, 배기가스, 매연, 세균·바이러스 등의 감염, 항암제, 농약과 살충제, 기타 유해 화학물질 등

※ 활성산소의 피해
1. 단백질을 변성시켜 혈관벽에 부착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혈관 내 침착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진행, 순환계 장애를 유발
2. 세포 내의 많은 효소의 활성을 잃게 함으로서 노화색소(리포푸스친, Lipofuscin)가 축적되며 뇌의 신경세포, 심장근육, 간, 부신세포 등에서도 '리포푸스친이 발견되고 있으며 특히 심장, 근육 세포 내의 리포푸스친의 침착은 노화의 지표가 되고 있다.
3. 비타민과 결합하여 비타민 기능을 파괴 또는 저해하여 세포 전체의 기능을 저하한다.
4. 리포 프로틴의 활동에 지장을 주게 되므로 노화를 촉진한다.
5. DNA를 파괴하고 돌연변이를 일으키게 됨으로서 암세포에서는 거의 전부 과산화지질과 단백질의 결합물질을 발견 할 수 있다.
6. 혈액 중의 혈소판을 응집시켜 혈전을 형성한다.
7. 뇌신경 세포 내에서 단백질과 결합하면 노인성 치매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8. 공기 중의 오존과 이산화질소가 함유된 공기를 호흡하게 되면 폐포막에 유해 산소가 결합, 다량의 과산화지질이 형성되어 호흡장애가 생긴다.
9. 신생아 사망률이 높은 임신 중독증 여성들은 혈액 중 과산화 지질의 농도가 매우 높아서 유산의 원인이 된다.
10. 세포막 또는 세포질 내의 구조물(세포, 소기관)에 장애를 일으켜 세포기능이 저하되어 세포가 스스로 죽는 현상이 전신에서 일어나면 인체 전반에 걸쳐 노화현상이 급격히 진행되며 활성산소는 결국 모든 성인병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번호 작성자 제목 날짜 조회
9 koreasalt * 지구상에 가장 강력한 환원물질 2004-08-25 12792
8 koreasalt * 산화형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004-07-24 7135
7 koreasalt * 만병의 근원 활성산소 2004-07-24 9961
6 koreasalt * 소금과 죽염을 바라보는 시각이 변해야 한다. 2004-07-20 10772
5 koreasalt * 지구상에 소금이 없다면 생물활동 불가 2004-02-24 7142
4 koreasalt * 소금의 효용 2 2004-02-24 6363
3 koreasalt * 소금의 효용 2004-02-24 6423
2 koreasalt * 소금을 보다 합리적인 시각으로 살펴보기를 2004-02-24 4538
1 koreasalt * 소금은 나쁜 것인가!! 2004-02-23 6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