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죽염의 제조과정
   ㅇ 섭취 방법과 활용
   ㅇ 인산이 말하는 죽염
   ㅇ 죽염 관련 논문
   ㅇ 죽염 칼럼
   ㅇ 죽염 체험기
 
- 게시물제목 : 소금의 효용 2
6,362 - 조회
- 작성자이름 : koreasalt
04-02-24 11:49 - 등록
죽염칼럼 - 소금은 나쁜것인가
▒ 소금의 효용 2 ▒

해독작용

남아메리카 「아마죤」강변에 살고 있는 토인은 소금을 독창살의 독을 없애기 위한 일종의 구급약품으로서 쓰고 있다. 소금 한 자루와 귀여운 딸을 교환하는 풍습이 있을 만큼 진귀하다. 맹수를 쏘기 위한 독창살이 잘못해서 사람에게 맞았을 경우에 사용하는 것인데, 그 독은 알카로이드를 품은 풀즙으로 만든 독으로서 운동신경의 말초를 마비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한약에서도 부자(附子)와 같은 독성을 가진 약초의 처방에 식염을 써서 독성을 풀게 하고 있다.
우리들이 매일 체내에 받아들이고 있는 식염도 체액성분으로서 신진대사의 원활한 추진에 도움이 되는 한편 해독작용에 의하여 혈액정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음주 후에 조선간장 탄 짭짤한 콩나물국을 마시면 숙취가 해소된다는 사실은 경험을 통해 생활화 하고 있다.
간 해독뿐만 아니라 정장효과가 있어 1시간 이내에 설사가 나서 장내에 정체되어 있는 불소화물을 깨끗이 소제해 준다. 장내의 이상발효가 방지되므로 독소의 발생도 방지되고 혈액도 깨끗해진다. 그래서 장내의 부패가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대장암 등은 완벽하게 예방이 되는 것이다.
소금의 해독, 정장작용은 천일염에 있는 미네랄의 화학적 작용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미네랄을 많이 함유한 천일염일수록 유효하다.
일반에게 시판되고 있는 흰소금은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반대로 해로운 작용이 있으므로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또한 소금의 특별한 성분이 효과를 나타낸다고 해서 그것을 화학적으로 합성해서도 안된다. 어디까지나 염화나트륨에 여러 가지 성분이 합성된 자연상태의 천일염 쓰지 않으면 안된다.

혈액정화와 강장효과

강장작용에도 뚜렷하다. 생명유지의 열쇠를 쥐고 있는 염분이므로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겠고 성욕을 환기시키는 역할도 크다. 성욕을 억제하기 위해서 소금의 섭취를 금하는 습관이 남아있는 지역도 있다.
아프리카의 어떤 민족에 있어서는 중요한 일, 예를 들어 전투, 사냥과 같은 일을 할 때는 성욕을 금함과 동시에 성욕의 자극을 피하기 위해 식염의 사용을 끊도록 한다고 한다.
소금이 강장작용을 하고 있는 것은 혈액 속의 나트륨 양을 증가시키고, 세포의 활동을 부활시킴으로써 몸 전체의 기능을 보다 공격적, 능동적, 적극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소금이 가지고 있는 소화흡수를 촉진하는 역할, 혈액을 정화하는 역할 등이 가세한다. 따라서 매일같이 적당량의 간장, 된장을 유효하게 사용하면 스태미너가 왕성한 몸을 만들 수가 있다. 더욱이 미용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천일염은 야채나 생선 등의 본래의 색깔을 나타내는 역할도 가지고 있는데 인간의 피부의 색을 생기 있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옛날 로마의 미인은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해 소금을 여러 가지로 연구해서 사용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소금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매일의 식사로서 미네랄을 듬뿍 품고 있는 한국식 간장, 된장을 먹고 있으면 여드름이나 부스럼, 죽은깨 등을 방지할 수 있다.
물에 소량의 식염을 녹인 것을 화장수로 사용하면 강한 침투력이 유효하게 작용하여 살결을 팽팽하게 하고 땀흘림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그 밖에 지혈제(止血劑)로도 유효하며, 급성출혈이나 산후피로로 빈사상태에 빠져있을때 간장탄 물을 많이 마시게 하면 좋다.

외용으로도 효과는 절대적이다

한편 이 밖에 외용약으로서 소금을 쓰는 예도 많다. 소금의 유효성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는 해수욕이 있다. 해수욕은 피부로 침투한 염분이 소화기를 자극하여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식욕을 증진시키고, 이뇨(利尿)를 촉진시키는 외에도 인후염(咽喉炎), 기관지염, 급성위염, 비장 및 간장의 충혈, 늑막염, 허약 그리고 비만 등에 유효하게 작용한다.
그렇게 되면 소화불량, 만성위염, 위궤양, 간장장애, 비만, 난소염, 피부병 등의 회복이 촉진된다.
그리고 피부로부터 침투할 뿐만 아니라 호기(呼氣)에 포함되어 몸속에 들어가는 염분도 있으며, 생리작용에 여러 가지 이점을 일으킨다. 이것은 보통 「해기(海氣)」라고 불리는데, 해수가 바람에 의하여 파도가 비산(飛散)하여 공기중에 포함된 것이다.
신경을 자극하여 혈관을 처음에는 수축시키고 나중에는 팽창시킨다. 그렇게 되어 심장의 수축작용은 완만해지고, 실질적활동이 강화되어 호흡도 횟수가 적어지게 되고 깊어진다. 땀, 이뇨가 촉진되고 근육은 강화되어 움직임도 예민해진다. 지방의 분해도 왕성해지고 신진대사도 활발해진다.
해기(海氣)의 작용으로 혈액이 증가하는 사실을 확인하고 있는 학자도 있다. 혈색소(血色素)의 환원작용이 증진되어 그것이 조혈기관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해수욕의 효과도 결국은 소금의 작용이므로 비만, 빈혈, 천식, 피부병, 늑막염등 여러가지 질환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
병자가 해수욕을 한다고 하면 웃을지 모르지만 결코 그런 것이 아니다. 피하지 않으면 안될 것은 수영에 의한 지나친 과로를 초래하는 일이다. 해수에 단시간 잠기는 것만으로 혹은 해변에서 해기(海氣)에 닿는 것만으로도 건강상 극히 유익하다.
이와 같이 천일염은 생명활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천일염의 섭취부족 및 설탕의 지나친 섭취로 심신의 건강을 크게 해치고 있는 현대인이므로 염분의 유효한 활동을 여러가지 방면에서 재검토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참조 : 식초연구가 구관모 선생의 "소금의 약효를 잘 활용하자" >

 


번호 작성자 제목 날짜 조회
9 koreasalt * 지구상에 가장 강력한 환원물질 2004-08-25 12792
8 koreasalt * 산화형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004-07-24 7135
7 koreasalt * 만병의 근원 활성산소 2004-07-24 9960
6 koreasalt * 소금과 죽염을 바라보는 시각이 변해야 한다. 2004-07-20 10771
5 koreasalt * 지구상에 소금이 없다면 생물활동 불가 2004-02-24 7141
4 koreasalt * 소금의 효용 2 2004-02-24 6363
3 koreasalt * 소금의 효용 2004-02-24 6423
2 koreasalt * 소금을 보다 합리적인 시각으로 살펴보기를 2004-02-24 4538
1 koreasalt * 소금은 나쁜 것인가!! 2004-02-23 6251